엑디수DIY

가성비 갑 엔진오일 '에스오일 7골드' 교환!

파파스지단 2020. 7. 2. 18:18

오늘은 엑디수 엔진오일 교환에 대해 잠시 끄적여 보겠습니다.

 

먼저 저의 엑디수....이름 그대로 엑센트 디젤 수동입니다.

연비하나 보고 산 차량이죠...시내주행 위주다 보니..왜 디젤을 선택했냐???라는 질문을 많이 받곤 합니다.

하지만 시내주행 위주라도 하루 출퇴근 거리가 왕복 약 40km 정도로 결코 짧지 않다는 생각에 디젤을 선택한 이유죠.

 

그냥 간단하게 경제적으로 분석해 본다면...

가솔린 차량 연비 12km/와 제 엑디수 연비 19km/기름값 휘발유 1,300/, 경유값 1,100/으로 계산해보면

위 기준자료를 바탕으로 하루소요비용은 휘발유 4,333, 경유 2,316원 이 들어갑니다.

22일 출근한다는 기준으로는 휘발유 95,333, 경유 50,947원이 들어가네요.

 

이제 1년으로 비교해보면 휘발유 1,144,000원에 반해 경유값은 611,368원이 들어갑니다.

1년 출퇴근 기준으로 무려 기름값 532,632원을 절약 하는 셈이죠.

실제로 전 주유를 약 보름에 1번씩 3만원만 넣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비슷하게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물론...단순 계산에 의한 수치입니다. 혹 여러분들 중 디젤 관리가 어렵고 수리시 비용이 크다. 시끄럽고 등등 뭐 종합적으로 판단한다면...개인적인 판단에 맡겨야 겠죠.

 

서론이 길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아껴보자는 의미에서 엑디수 엔진오일 교환시기가 다가왔고, 어떻게 해야 가장 저렴하게 했다고 소문날 수 있을까?고민하고 교환한 내용을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더 좋은 대안이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엔진오일 교환차 인근의 카센타에 수소문해 봅니다. 카센타 마다 사용하는 오일이 천차만별이였고, 가격또한 전부 달랐습니다.

 

* 광유는 원유를 정제해 휘발유, 경유 같은 석유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생산이 되는 중질유에서 몇단계에 거친 정제기술을 통해 불순물을 제거하고 윤활성을 최적화 한 것 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원유에서 황성분의 불순물을 100% 제거할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합성유에 비해 화학적으로 불안정하고 고온에서 점도가 떨어지고 슬러지가 발생하는 단점이 생기지만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성능의 엔진오일을 구입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합성유는 광유의 약점인 화학적, 열적 불안성을 보완하고 화학 구조상 윤활성을 최적화 할수 있는 구조를 인공적으로 만들어내어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적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주행시 엔진의 뜨거운 열에 따른 점도 저하나 슬러지 발생이 매우 적어 엔진오일 수명을 연장하고 엔진을 보호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화학적으로 불안정한 나프틴계 성분을 임의적으로 낮추거나 없애면서 나프틴계 성분의 장점인 용해도가 광유에 비해 떨어집니다. 이런 점을 보안하기 위해 각각의 제조사들은 용해도가 향상된 첨가제를 개발하고 배합하여 합성유를 만들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광유보다 가격이 비싸게 되는 것입니다.

 

먼저 일반적인 오일 교환을 물어보면 평균 5~6만원 선이 었습니다. 물론 좀 자세하게 물어보면 그냥 광유로 교환하는 기준에서 그렇더라구요.

 

그래서 순간 어..5만원대면...굳이..내가 굳이...얼마나 좋은아이로 교환할수 있는것도 아닌데...여기저기 알아보고 발품팔 필요가 있을까?? 그냥 교환주기를 조금 당겨서 사용할까?아껴도 1만원도 절약 못할수 있는데 이걸 해야하나??? 라는 생각에 빠져봅니다.

 

그래도 이왕한거 이번엔 합성유로 저렴하게 해보자 라는 결론을 바탕으로 카페 회원여러분의 조언과 검색신공을 바탕으로 합성유로 결정을 해봅니다.

 

...합성유 기준으로 여러종류가 있지만 카센터에서는 합성유는 대부분 10만원을 부르더라구요.

 

그래서 비싸고 좋은 합성유도 많지만..가성비 갑이라는 에스오일의 세븐골드로 결정하고 금액을 알아봤습니다.

 

제가 결정한 합성유 세븐골드를 취급하는 오일교환점에서는 75천원을 부르더라구요.

 

그래서 이 가격이라도 줄여보자하고 열심히 검색을 합니다.

 

요즘은 참 좋습니다인터넷을 검색하다보니...엔진오일과 필터류를 함께 파는 곳도 많더라구요.

가격도 저렴하고~굿

 

우선 인터넷의 어느 판매처에서는 엑센트 디젤 세븐골드 5W30패키지를 36,850원에 판매 하고 있었습니다.

오일필터랑 에어필터는 당연 현대모비스 순정부품으로요.

 

....여기에 공임나라 엔진오일 교환 공임 16,000원을 더하면....52,850원이네요.

75,000원에서 52,850원을 빼면...22,150원을 절약 할수 있습니다.

야호~이걸로 사야겠습니다.

 

..그런데 제 회사 근처에는 현대모비스 부품점이 딱~하니 있습니다.

그래서 무작정 달려갑니다. 엑센트용 으로다가 에어필터 오일필터를 삽니다.

정품 두 개 가격이 10,860원입니다.

 

그리고는 인터넷으로 세븐골드 5W30 6L짜리를 삽니다. (엑센트 디젤 엔진오일 5.3L가 들어갑니다.)

가격은 20,600.

두 개 합쳐서 31,460원입니다.여기에 공임나라의 엔진오일 공임 16,000원을 더하면....47,460원입니다.

합성유 에스오일 세븐골드로 교환하는 비용이 47,460원 이라니....전 세븐골드 전문점 대비 27,540원을 절약 했네요...이건 뭐 발품을 파니...전문점 2번 교환할 돈이면 전 몇번을 교환하는지~~아주 그냥 기분이 좋습니다~^^

이맛에 발품파는게 아닌가 합니다~^^

참...교환은 대구 동구의 공임나라에서 했어요..직원분들도 친절하시고 좋아요~!!

이 인근 분들은 여기 이용하심 좋겠네요~

오늘은 간단하게 교환 저렴하게 하기였습니다. 사용 후기나 그외 오일 교환방법 석션, 플러싱 등등 의 문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제가 전문지식이 짧아서요.^^

 

다들 즐거운 카라이프 하시길 바랍니다~